카테고리 없음

후순위담보대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결정하자!

화려한스킨122 2020. 12. 19. 05:37

1.후순위 담보대출이란?

 

후순위 담보대출은 2순위 담보대출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말 그대로 선순위(1순위)가 있는 상태에서 추가(2순위)로 받는 담보대출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국민은행에 5천만원 담보대출이 있는데 추가로 우리은행에서 5천만원을 더 받는 것을 말합니다.

다른 예로

전세대출이 1억원 있는 집에 신한은행에서 추가로 5천만원을 더 받는 경우도 후순위 담보대출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다른 선순위 우선권자(금융기관)가 있는 상태에서 다음 순위로 대출을 받는 경우를 후순위 담보대출이라고 합니다.

 

 

2.후순위 담보대출의 특징

 

 

1. 금리가 높다.

 

일반적으로 선순위 보다 금리가 높습니다.

​후순위라고 하더라도 LTV 70%이내 라면 금리가 크게 높지 않겠지만 LTV 70%를 넘어선다면 금리가 대폭 올라가게 됩니다.

 

2. 취급 기관이 많지 않다.

 

앞에 설명한 대로 LTV 70% 이내라면 큰 문제없지만 70%를 넘어선다면 취급 금융사를 찾는 것도 어려운 일이 됩니다.

 

3. 신용대출 계정이다.

 

현재 규제는 개인 담보대출 비율을 70%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에게는 70% 이상의 담보대출을 할 수 없게 되고 규정을 어길 수 없으니 70%를 넘는 대출은 담보 설정은 하지만 계정은 "신용대출"로 취급됩니다.

물론, MI 대출이나 사업자 대출 등 예외 조항이 있어 자세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4. 까다롭다.

 

1~3번 항목을 읽으셨다면 벌써 느끼셨겠지만 후순위 담보대출은 진행이 어렵습니다.

​금리가 높은 것은 개인이 수용한다고 하더라도 후순위 대출을 하는 금융사를 찾아서 심사를 받아 신용대출을 받는 과정이기 때문에 시간도 오래 걸립니다.

(물론 이 경우에 1금융권 은행 대출을 받을 때를 의미합니다. 저축은행이나 캐피탈도 요즘 같은 추세로는 1금융권과 다를바가 없다 생각됩니다.)

 

3. 결론

 

지금까지 설명들인 위의 내용은

그나마 담보의 한도가 남아 있을 때, 어느정도 여유가 있을 때 알아볼수있는 상품입니다.

 

하지만 요즘 같은 시기 담보대출까지 알아볼 정도라면 1금융권은 물론 저축은행 캐피탈에서도 한도가 안 나오는 분들이 수두룩합니다.

그럴 때는 할 수 없이 개인돈이라고 부르는 일반 대부쪽에서 후순위 담보를 진행합니다.

금리가 다른 금융권보다는 높지만 까다롭지 않고 왠만하면 금액을 높게 책정해줍니다.

 

이런 대부업 개인돈은 안 쓰는 것이 좋지만, 사실 그렇게 따지면 대출을 아예 안 받는 것이 더 좋겠지요. 그게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는 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돈은 지금 당장 필요하니까요.

 

그렇다해도 좀 더 저렴하고 안전한 곳에서 담보대출을 받는 것이 정답이겠지요?

발품을 팔아서 여기저기 문의를 넣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정보가 적고 그럴 여유가 안 되신다면 연락 한번 주세요.

다양한 담보대출에 대해 알아봐 드리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톡:

ss2366 이승현팀장